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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자료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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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회 작성일 21-03-03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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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론

국어사는 한 나라 언어의 뿌리와 역사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우리말도 끊임없는 변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무엇 때문에 국어의 역사를 연구할까? 첫째, 국어의 역사는 민족의 역사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둘째, 국어로 쓰인 고전문학 작품들을 올바로 읽게 하는 길잡이가 된다. 셋째, 국어의 역사에 관한 지식은 오늘날 현대 국어를 이해하는 데 바탕이 되기 때문으로 본다. 국어사의 연구 방법은 기본적으로 역사언어학의 방법이다. 역사언어학이란 모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언어의 변천과정을 밝히는 학문으로 통시언어학이라고도 불린다. 19세기 유럽에서는 언어학이라면 주로 역사언어학을 의미했었고, 20세기에 들어와 어느 한 시대의 언어의 구조를 연구하는 공시언어학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그때부터 언어학은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의 양면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국어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주로 한반도 전역과 제주도를 위시한 한반도 주변의 섬에서 사용한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화권 국가에서는 조선어로 부르기도 한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에서 약 7700만 명(2010)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어의 어휘체계는 순수한 고유의 말과 한자어 그리고 차용어로 구성되어 있다. 순수한 고유의 한국어 속에 침투되어 있는 한자어는 고대로부터 이미 중국과의 문화 접촉으로 말미암아 그 영향이 언어에도 미친 결과이며 현재 한국 언어재의 절반 이상(약 60%)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다.

2) 계통
국어의 계통에 관해서는 다양한 학설이 제시되었지만 그 중 알타이 계통설이 가장 유력하다. 알타이어에는 터키어군, 몽고어군, 퉁구스어군이 있는데 국어는 이들과 많은 특질을 공유한다. 국어는 일찍이 통구스어로부터 분리되어 고대에는 북쪽의 부여계 제어와 남쪽의 한계 제어로 나뉘어 있었다. 그 후 신라어가 중심이 되어 국어를 통일했고 이것이 근간이 되어 중세국어, 근대국어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3) 특성
(1) 음운특징
국어의 자음 체계는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ㅈ, ㅉ, ㅊ; ㅅ, ㅆ; ㅎ; ㅁ; ㄴ; ㅇ; ㄹ’ 등의 19개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고, 단모음 체계는 ‘ㅣ, ㅔ, ㅐ; ㅟ, ㅚ; ㅡ, ㅓ, ㅏ; ㅜ, ㅗ’ 등의 10개 단모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외에 반모음(활음) ‘j, w’이 있고, 11개의 이중모음이 있다.
우선 자음 체계에서 특징적인 것은 영어와 달리 순치음(脣齒音) ‘f, v’, 치간음(齒間音) ‘θ, ð’이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국어의 자음 체계에서 유성음과 무성음의 대립이 의미가 없다는 점도 영어와 다르다. 대신에 국어에는 폐쇄음이나 마찰음 등에 평음(예사소리)-경음(된소리)-격음(거센소리)의 대립이 있어 의미의 변별을 낳는다. 곧 ‘ㅂ-ㅃ-ㅍ, ㄷ-ㄸ-ㅌ, ㄱ-ㄲ-ㅋ, ㅈ-ㅉ-ㅊ’의 대립이 있다는 것으로 ‘달(月) / 탈(假面) / 딸(女兒)’이 의미 차이를 가져오는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10개라는 국어 단모음의 수는 다른 언어들에 비해 많은 쪽에 속한다. 특히 ‘ㅡ’ 같은 모음은 서양의 언어들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것으로, 서양인들은 ‘ㅡ’를 ‘u’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국어의 이중모음에는 ‘ㅑ, ㅕ, ㅛ, ㅠ, ㅒ, ㅖ; ㅘ, ㅝ, ㅙ, ㅞ; ㅢ’ 등이 있는데, 그 중 ‘ㅢ’는 다른 것들에 비해 특이한 존재이다. 다른 것은 반모음이 앞에 결합한 상향(上向) 이중모음인 데 반해 ‘ㅢ’는 반모음이 뒤에 있는 하향(下向) 이중모음이다. 한편 국어에는 자음과 모음 외에 음장(音長)이라는 운소(韻素)도 가지고 있다. ‘말(馬)/말:(言), 눈(眼)/눈:(雪), 밤(夜)/밤:(栗)’은 각각 소리의 길이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데, 의미를 변별하는 힘이 있으므로 국어에서는 음장이 음소로서의 지위를 가진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2) 계통
3) 특성
2. 국어사의 연구방법
1) 문헌자료의 연구
2) 비교방법
3) 내적 재구
4) 방언의 연구
3. 방언의 연구
1) 방언의 개념
(1) 정의
(2) 유형
2) 방언 연구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방언 연구 분야
(1) 방언 지리학
(2) 사회 방언학
4) 연구방법
(1) 자료
(2) 범위
(3) 절차
(4) 연구 사례
5)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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