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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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21-03-03 11:09

본문

본문요약 및 발췌


Ⅱ. 본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정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와 행정의 복합어로 행정은 관리, 경영, 운영 등과 그 밖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단체나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이다. 사회복지행정의 발전과정을 보면 하나는 일반경영이론에 기초를 두고 시설관리론으로서 발전한 것과 다른 하나는 행정이 비대화하여 사회복지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국민의 생존권보장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높아져 국가에 의한 복지행정이 강화되기에 이른 것이다. 전자는 1910년대에 발전한 것으로 이른바 사회사업방법으로서 사회사업가의 양성, 훈련과 관련하여 사용되었고 또 사회사업기관 및 시설의 관리행정이 주가 되고 있다. 후자는 대상자 원조에 관한 사회적 제서비스가 다양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과 관련을 갖게 됨으로써 보다 광범위한 의미를 갖는 사회복지행정이라는 광의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복지분야에 있어서 행정은 어떤 경우에는 사회복지단체, 기관(사회복지시설기관)의 활동전체를 지칭할 때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사회복지와 그에 관련된 단체·기관 등이 갖고 있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나 수단의 선택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의 효과적, 효율적 추진을 도모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 조직 중 특히 사회복지시설은 시설입소자의 처우를 어떻게 하느냐는 사회복지에서의 처우실천의 관리, 운영이 그 중요한 과제가 되기 때문에 일반 행정과 구별되는 경우가 있다.

2) 이론적 배경
(1) 고전이론
① 관료제이론 
관료제는 Weber에 의해 처음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분석된 조직구조이다. Weber는 효율적인 조직은 합리적이고 법적인 관료체계를 갖는다고 주장하고 현대사회의 거대해지는 조직의 규모에서 파생되는 욕구를 충족하고 합리성과 명확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료제적 조직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관료제의 특성은 인간의 개성보다 공적인 지위에 기반을 둔 위계적인 권위구조와 지위에 따른 권위를 규정하는 규칙의 체계, 명확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업무 분업, 비인간적인 인간관계, 기술적 자격(실적이나 기술)에 기반을 둔 신분보장과 유급직원에 의한 관료의 충원 등 Weber는 행정의 관료화가 완전히 성취되는 것이 사회체계 내에서 자원과 권력을 동원하는 가장 효율적인 도구라고 보았으며 관료제의 속성은 현대사회 특성을 반영한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규칙과 최대한의 효율성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②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의 관점은 조직의 최상 목표로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강조한다. 과학적 관리론의 창시자인 Taylor(1911)는 과업의 효율성은 노동의 분업, 과업수행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 과업의 성과와 임금을 연결시킴으로 달성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과학적 관리의 원칙은 조직의 목적을 위해 업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편성, 명령의 일원화 추구, 가치 기준으로 능률주의 채택,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인간을 추구하는 인간관, 공식적 구조 중시 등이 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정의
2) 이론적 배경
2. 사회복지행정의 내용
1) 유형
2) 원리
3) 특성
3.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역사
(1) 미인식 단계
(2) 명목상 인정 단계
(3) 사실상 인정 단계
2) 90년대 이후 수요촉발 요인
(1) 재정적 지원과 사회복지 공동모금제의 시행
(2)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마련
(3) 자원 확보의 중요성 강조
4.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과 전망
1) 발전 현황 사례
(1) 다양한 복지전달주체의 대두와 경쟁
(2) 생산적 복지의 영향
(3) 의사결정의 분산과 횡적 네트워크의 중시
2) 과제와 전망
(1) 분권화 및 자기책임 강화
(2) 서비스 다양화와 규모 확대
(3) 사회복지행정의 과학화와 평가의 의무화
(4) 사회복지인력 처우 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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