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 등)의 경험을 모아 정리할 것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한국방송통신대학 중간과제자료실입니다.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자료 내용의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과제자료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 등)의 경험을 모아 정리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4회

본문

목차

Ι. 머리말

Ⅱ. 본론
1. 전통사회에서의 마을과 집
1) 마을신앙
2. 혼례 및 상장례와 문중
1) 혼례
2) 상장례
3) 문중

Ⅲ. 느낀점

본문내용

Ι. 머리말

필자는 30대 중반의 나이이기 때문에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및 의례생활을 직접적으로 경험해보지는 못했다. 그러나 우리 지역이 경제발전이 다소 늦은 편이라 이웃끼리 항상 인사하고, 함께 무언가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필자의 부모님의 고향이 모두 시골인데다가 집안 사정으로 인해 친할머니 댁에서 며칠 혹은 1주일 정도 사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글을 써보고자 한다. 다만, 본인의 경험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부모님의 의견을 더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통사회에서의 마을과 집
전통사회에서 마을과 집이라는 단어를 듣고 나니 떠오르는 것이 있다. 근 몇 년사이에 개봉하여 천만 관객을 달성한 ‘신과함께’란 영화이다. 물론, 영화 신과함께에서는 전통사회에 대해서 제대로 나온 것은 아니다. 필자는 영화 신과함께를 재미있게 본 후, 원작 웹툰이 있다는 것을 주변 입소문을 통해 알게 되었다. 웹툰을 자주 보는 편은 아니지만, 영화를 재미있게 본 경우에는 해당하는 원작을 보는 것이 습관이기 때문에 마치 뭔가에 홀린 사람처럼 순식간에 보게 되었다. 거기서는 저승과 이승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집안에 머무는 신이 사람처럼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필자는 우리의 민속신앙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알게 되었던 것 같다.

1) 마을신앙
내가 한 때 자주 살았던 친할머니 댁은 하루에도 버스가 몇 번 지나가지 않는 시골 마을이었다. 지금은 할머니 할아버지 밖에 안 계시지만, 필자가 어릴 때인 약 30년 전만해도 동네에 40대 정도의 아저씨, 아주머니들이 꽤 계셨던 것 같다.
다른 동네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우리 동네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 1년에 두 번 있었다. 하나는 벼를 수확한 가을에 모든 동네사람들을 모아 축제를 벌이면서 축제를 벌이기 전에 하늘에게 감사를 표하는 것이 있었는데, 엄숙하기보다는 다소 장난이 섞인 느낌의 제사였던 것 같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