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1]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한국방송통신대학 중간과제자료실입니다.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자료 내용의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과제자료 [부모교육 1]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회 작성일 21-03-03 10:59

본문

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론

인간발달은 전 생애를 포괄하여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죽음까지 일생동안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인간의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인간발달의 한 부분인 아동발달은 아동기까지의 기간 동안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의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양적이나 질적으로나 발달은 복잡하고 체계적이며 연령과 관련되어 있는데 과거의 발달론자들은 단순히 관찰 가능한 행동을 기록하는 것과 연령에 따른 규준을 이끌어내는 데에 관심을 두었다면, 오늘 날에는 행동 발생의 원인을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발달이론의 개념
1) 정의
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을 말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2) 원리와 단계
(1) 발달의 원리
① 발달의 순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하는 아동을 관찰 해 보면 아기는 먼저 제 눈에 보이는 물건을 향해서 손을 움직이기 시작하고 그 다음에야 비로소 그 물건을 붙잡아 쥘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아기는 걸을 수 있기 전에 먼저 일어설 수 있어야 하고 뛸 수 있게 되려면 뒤뚱거리지 않고 걸을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인간의 운동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는 일정한 순서가 이 원리에 따라 발달된다.
(가) 발달은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이루어짐. 즉 머리에서 손이나 발쪽으로 발달한다.
(나) 발달은 중심에서 말초의 방향으로 이루어짐. 즉 대근육이 있는 중심에서 소근육의 말초로 발달의 방향이 바뀌게 된다.
(다) 전체 활동에서부터 특수 활동의 방향으로 이루어짐. 모든 운동발달은 세분된 특수운동 이 나타나기 전에 전체 활동이 먼저 나타나게 된다. 

② 발달의 속도와 계속성
발달이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그 속도는 일정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발달은 연속적, 계속적인 과정이다. 특정부분이 어느 시기에 급격히 발달하기도 하지만, 그 시기의 급속한 발달 때문에 다른 시기에 그 부문의 발달이 중지되는 것은 아니다. 또 한 시기에 급속히 발달한 부분이 다른 시기에는 발달을 중지하였다가 다음 시기에 다시 발달이 시작되는 것도 아니다. 이처럼 어떤 기능이나 신체의 부분이 특정시기에 급격히 발달하는 것을 발견하여 그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도 한다. 결정적 시기설에 의하면 인간이 결정적 시기에 정상적인 발달을 이룩하지 못하면 대체로 영구적인 결함이나 장애를 겪는 수가 많다고 하기도 한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이론의 개념
2.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
1)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
(1) 영아기 발달 특성
① 신체 및 운동발달
② 인지 및 언어발달
③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
(2)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
2)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
(1) 유아기 발달 특성
①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특성
② 인지발달 특성
③ 언어발달 특성
④ 정서발달 특성
⑤ 사회성발달 특성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3. 영아기 및 유아기 적합한 부모역할
1) 영아기 적합한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신뢰감 형성자로서의 부모역할
(3)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
(4) 다양한 감각 자극의 제공의 역할
2) 유아기 적합한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훈육자의 역할
(3) 자아개념 형성의 역할
(4) 주도성 발달의 역할
(5) 학습경험 제공자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