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도킨스의 눈먼 시계공을 읽고 > 독후감/감상문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독후감/감상문자료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독후감 자료실입니다.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리처드 도킨스의 눈먼 시계공을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7회

본문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자연선택은 눈먼 시계공이다.
2. 단속평형론에 대한 반론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I. 본론

1. 자연선택은 눈먼 시계공이다.

다윈의 진화 이론을 비판하는 반다윈주의자 및 창조론자들에게 반박하며 진화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자연에 존재하는 생물들을 예로 들고, 생물의 복잡성과 유전자의 효율성 등을 밝혔다. 또한 다윈주의의 대체 이론으로 알려져 있는 다른 진화 이론들이 왜 대체 이론이 될 수 없는지를 주장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상상을 해보자. 부시맨이 사막을 지나다가 우연히 낯선 물건 하나를 발견한다. 마을에 돌아온 그는 조심스럽게 들고 온 그 물건을 추장에게 보여주었다. 원로들의 비밀회의가 급히 소집되었고 몇 시간이 흐르자 초조하게 결과를 기다리던 이들에게 추장은 그것이 암탉처럼 때를 알려주는 장치일 뿐 위험한 물건이 아니라고 공표한다. 모두들 환호성을 지르는 순간, 어디선가 들려오는 목소리. “그러면 누가 그것을 만들어 우리에게 보냈을까요?” 아마도 또 한번의 심각한 비밀회의가 열렸을 것이다. 과연 어떤 결론이 나왔을까? 영화 <부시맨>에서나 나올 법한 가상 사건이긴 하지만, 정교하고 복잡한 기능들로 무장된 생명의 세계를 보고 있노라면 우리도 곧 부시맨이 된다. “도대체 이렇게 복잡한 기능들이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 적어도 서양에서는 거의 2세기 전에 이 물음에 대한 세련된 대답이 마련되어 있었다. 뛰어난 신학자이면서 생물학에도 조예가 깊었던 페일리(W. Paley)는 자연 신학 이라는 책에서, 인간의 눈과 같은 복잡한 기관들이 자연적인 과정만으로는 도저히 생겨날 수 없기 때문에 지적인 설계자(intelligent designer)가 필요하다고 논증했다. 이것은 마치 놀라운 기능을 하는 시계를 처음 보고 그것의 창조자, 혹은 설계자를 떠올리는 부시맨의 추리와도 동일하다. 도킨스는 바로 그 추리가 오류임을 밝히기 위해 눈먼 시계공을 썼다. 그의 주장은 생물계의 복잡한 기능들이 자연선택을 통해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적인 설계자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1859년에 종의 기원 을 출간했던 다윈(C. Darwin)이야말로 페일리식의 설계 논증을 혁파한 최초의 인물이며 자신은 그의 발자취를 따라 자연선택의 창조적인 과정을 현대적인 관점에서 쉽게 설명해준 해설가일 뿐이다. 그는 과학과 신앙 사이에서 괴로워했던 다윈보다 한발 더 나아가 다음과 같은 용감한 결론을 내린다. “우리는 다윈으로 인해 지적으로 충실한 무신론자가 되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