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선생의 백범일지를 읽고 > 독후감/감상문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독후감/감상문자료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독후감 자료실입니다.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김구선생의 백범일지를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회

본문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백범 김구선생에 대하여
2. 백범일지의 특징
3. 백범일지를 읽고 난 나의 소감
4. 감동적인 글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I. 본론

1. 백범 김구선생에 대하여

저자인 김구선생은 1876년 황해도 해주 백운방의 매우 가난한 집안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자(字)는 연하(蓮下), 처음 이름은 창암(昌巖)이고, 호(號)는 백범(白凡), 연상(蓮上)이다. 호는 미천한 백성을 상징하는 백정의 ‘백(白)’과 보통 사람이라는 범부의 ‘범(凡)’ 자를 따서 지었다. 평생 조국의 독립과 자주 평화통일을 위해 온몸을 바친 겨레의 큰 스승이다. 1893년 동학에 입도하여 1894년 팔봉 접주로 임명되었다. 황해도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선봉장이 되어 해주성을 공격하고, 동학농민운동 후 황해도 안태훈의 집에 머물며 유학자 고능선에게 유학을 배우다 만주 지역에서 의병 활동에 참여하였다. 1896년 일제의 명성황후 시해에 대한 복수를 위해 일본 육군중위 스치다를 처단한 후 체포되어 인천 감리서에 투옥된다. 옥중에서 독서로 개화사상을 배웠으며 탈옥 후 승려가 되었다가 1899년 속세로 돌아온 후 황해도 각지에 학교를 설립하고 신교육운동을 추진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 무효 투쟁을 벌였고,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하였다. 1907년 국권회복운동의 비밀조직이었던 신민회에 가입하여 황해도 총감으로 활동하면서 1911년 안악 사건, 105인 사건으로 수감된다. 1915년 출옥한 후 동산평농장의 농감생활을 하며 농민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중국 상하이로 망명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여 임시정부 경무국장, 내무총장, 국무령 등을 역임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임시정부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진력하였다. 1931년 한인애국단을 조직하고 1932년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를 일으키게 해 국내외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이 사건으로 백범은 일제의 추격을 피해 피신생활을 하면서, 한인 청년들을 중국 군관학교에 입학시켜 군사훈련을 받게 하여 독립전쟁에 대비한다.
1940년 충칭에 정착하여 임시정부 주석으로서 한국광복군을 조직하여 군사 활동을 전개하며 독립운동 세력의 통합을 이루고, 연합국에게 전후 한국의 독립을 보장받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항일운동의 선봉에 섰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