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학 레포트 샘플(2) > 지식공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공유 게시판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지식공유 게시판 입니다.

자신만의 레포트 작성 노하우, 대학생활 전반에서의 유용한 팁 등을 함께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레포트 견학 레포트 샘플(2)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8회 작성일 20-04-27 20:32

본문

견학 레포트 샘플(2) 

 과 목 : 한국사

 

 주 제 : 문화유적지 답사 후 감상문 작성

 

 특 징 :

문화유적지 답사 후 감상문을 작성하는 report로 국립진주박물관을 다녀온 감상문으로, 40대 주부가 가족들과 함께 견학한 느낌을 정리한 report이다. 시간의 흐름과 장소의 이동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A4 3장의 분량으로 짧고 간결하게 자신의 낌이 서술되어 있다. 특히 목차의 선정이 견학 report와 잘 어울리게 작성되어 있다.

 

 내 용 발 췌 :

 

국립진주박물관을 다녀와서


-목 차-


1. 답사지 선정

2. 출발하기 전에

3. 도착 및 관람을 하며

4. 관람을 마치고

1. 답사지 선정

어느덧 가을이 되었다. 바쁘게 살다보니 ○년이 어제인 듯 한데, 벌써 9월이 중순을 넘어섰다. 이러한 올해를 되돌아보면 뭐가 그리도 날 앞만 보고 살게끔 하였는지 한숨이 절로 나오기도 하지만, 고3, 중3 입시생의 두 아들을 보면 측은하기도 하며, 대견하기도 하여 나오던 한숨이 순식간에 끊기고 마는 듯하다.

우리 가족은 지난 ○월 ○일 일요일을 이용하여 창원 가까이에 있는 진주를 잠깐 다녀왔다. 우리문화유적지 답사를 하고 report를 쓰기 위한 개인적 이유가 가장 큰 것이었지만, 그 속내를 속이고, 두 아들의 중간고사도 마침 끝났고, 가을을 맞아 가족 나들이도 한번 해봄직하다는 의견을 내세우면서 남편을 독려하여 오랜만에 한숨이 아니라, 심호흡을 시원하게 할 수 있었던 진주에 있는 국립진주박물관을 향하게 되었다.

 

2. 출발하기 전에

참 야속하게도 창원과 진주는 참 가까운 거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오래 전에 생긴 것으로 기억하는 국립진주박물관을 이제야 다 큰 아들 둘과 함께 처음으로 방문을 한다니, 저절로 웃음이 나올 뿐이다. 어쨌든, 명색이 엄마고, 내가 가자고 했으며, 과제도 해야 했었기에, 사전 정보를 찾아보았다. 가장 손쉬운 방법의 하나인 인터넷을 이용하여 목적지의 위치 및 도로 정보를 알아보았으며, 국립진주박물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한발 먼저 박물관을 방문해 보았다. 뭐라 할까? 어렸을 적,(생략)결국, 인터넷을 통한 이러한 사전 정보의 수집과, 후에 직접 박물관에 가서 얻을 수 있었던 박물관의 홍보책자는 박물관을 아는데 결정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것들이었다.

 

3. 도착 및 관람을 하며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국립진주박물관이 임진왜란과 관련한 전시관으로 탈바꿈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백과사전을 통해 알아본 국립진주박물관은 1980년 10월에 착공, 1984년 11월 2일 개관하였으며, 개관 초기에는 선사시대 및 가야시대 유물을 중점적으로 전시하였으나, 1998년 1월 15일 임진왜란 전문 역사박물관으로 재개관하였다고 한다.가족들과 함께 진주성 안에 있는 박물관에 들어섰을 때는 박물관이라는 인상보다는 옛날 시골마을의 한옥집에 온 듯한 느낌이 더욱 강하게 들 정도로 한옥의 외관을 하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개인적으로 거부감 없이 발걸음이 더욱 쉽게 옮겨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러한 박물관의 내부는 1, 2층으로 나뉜 상설전시실 2곳과 기획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는데, 1층 전시실에서는 임진왜란과 관련한 문학, 서화, 음악 등 문화전반에 걸친 변화와 임진왜란 당시 포로들의 행적과 그 기록, 예수회신부 등을 중심으로 하는 서구인의 시각에서 본 임진왜란 등을 유물을 통하여 전시하고 있었다.(생략)

끝으로, 아이들이 거북선과 판옥선에서 한참동안 시선이 고정되는 것을 보았을 때 느낀 것으로, 만약 역사를 직접 체험하게 할 수 있는 박물관은 힘들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즉, 시각적으로 한편의 영화를 본 듯한 박물관 관람이었지만, 특히 아이들 같은 경우 예를 들어 판옥선이나 거북선 혹은, 전쟁의 일부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역사적 사실 등이 피부에 와 닿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잠시였지만, 오랜만에 집과 직장을 벗어나 가족들과 함께 한 국립진주박물관은 개인적으로 역사적인 그 무엇보다는 오랜만에 삶의 여유를 느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4. 관람을 마치고

진주는 임진왜란의 최대격전지인 진주성 전투가 있었던 곳으로 촉석루․쌍충사적비 등 많은 임진왜란 유적들이 남아있어 이러한 유적과 유물들의 과학적인 보존과 전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건립된 국립진주박물관! 어렸을 때, 소풍을 가도, 수학여행을 가도 꼭 잊지 않고 들리는 곳이 박물관이 아니었나 한다.(생략)

짧은 관람을 마치고 거창한 소감이 되는 듯 하여 스스로 민망하지만, 어쨌든, 이번 국립진주박물관의 관람은 삶을 한 템포 쉬어 갈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라 할 것이다.


(※ 해당 게시판의 성격과 관련없는 게시글은 관라지가 임의로 삭제합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