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도 되는 학점관리 Tip -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의 차이 > 지식공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공유 게시판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지식공유 게시판 입니다.

자신만의 레포트 작성 노하우, 대학생활 전반에서의 유용한 팁 등을 함께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대학생활 몰라도 되는 학점관리 Tip -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의 차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54회 작성일 20-04-27 20:45

본문

몰라도 되는 학점관리 Tip -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의 차이 

  학점에 있어서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은 분명 차이가 있다. 우선 가장 큰 차이는 수강 인원에서 많은 차이를 보일 것이다. 또 다른 차이를 살펴보면, 교양과목은 많은 인원에 학년과 전공이 다양하지만, 전공과목은 거의 같은 학년, 같은 전공의 학생이 수업을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양과목은 시험에 대한 변별력이 만큼 줄어들어 출석이라든지, report 점수 등이 많은 부분에서 작용하게 되고, 다 그렇진 않지만 아무래도 저학년일수록 좋은 학점을 받는 다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전공과목은 말 그대로 전공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세한 사항을 묻는 시험이 존재할 것이고, 중간, 기말 고사의 비중이 당연히 클 것이다. 하지만, 의외로 고학년일수록 시험에 대한 결과가 비슷하기 때문에, 출석이라든지, report 점수 등이 오히려 교양과목보다 결정적으로 작용할 수 도 있다. 결국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는 수강인원에 관련한 변수가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에 있어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애초에 수강 신청에서부터 신경을 써야하며, 학기 중에 그 과목에서 중요하게 작용할 것(report, 출석, 시험 등)을 미리 파악하여 그것만큼은 순위 안에 들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일등만 A+를 받는 것이 아니라 수강인원의 몇 %가 받는 것이므로 신경만 잘 쓰면 그 범위 안에 꼭 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의 차이점 요약

구 분

교 양 과 목

전 공 과 목

수강

인원

보통 80명-200여명

20-80명

수강

학생

다른 전공

다른 학년

같은 전공

같은 학년

성적

평가

객관식 혹은 단답형 주관식

report로 대체

일반적으로

서술형


(※ 해당 게시판의 성격과 관련없는 게시글은 관라지가 임의로 삭제합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