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시험대비 요령 - 시험 유형의 파악 > 지식공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공유 게시판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지식공유 게시판 입니다.

자신만의 레포트 작성 노하우, 대학생활 전반에서의 유용한 팁 등을 함께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대학생활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시험대비 요령 - 시험 유형의 파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92회 작성일 20-04-29 15:56

본문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시험대비 요령 - 시험 유형의 파악

  시험이 학점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기본으로 있고 과목에 따라 한 학기에 3번 정도 시험을 보거나 쪽지 시험을 자주 보는 등의 다양한 시험형태를 가지는 과목이 존재한다. 물론 이러한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평소 강의를 열심히 듣고, 중요한 사항을 정리하는 등의 학습 습관이 필요하지만, 어차피 이러한 일반적인 사항은 누구나 아는 것이기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말해보도록 하겠다.


 ebb4cac87a88038bc302b5344af18fff_1588143365_4528.jpg

  우선 교수님의 시험 스타일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과목의 교수님이 어떤 스타일의 시험을 출제하며, 어떤 스타일의 답안지를 선호하시는지 등의 다양한 정보를 입수한다면 그만큼 수월하게 시험공부의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단답형인지, 서술형 및 논술형인지, 선다형인지 등의 스타일을 알아야 하는데, 이러한 것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는 정보라 생각된다. 이전에 강의를 수강하였던 친구나 선배들에게 물어보아서 알 수 있으며, 교수님께서 직접 말씀해주시는 경우나 교수님 혹은 학교 홈페이지의 관련 웹페이지에 공고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서술형 및 논술형이라면 단순히 어떤 사실만을 물어 보는 문제만을 출제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등), 어떤 사실과 개인적 소견을 묻는 문제인지(-한 현상을 -한 원리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등)를 파악해야 하며, 답안지 작성에 있어서 교수님이 전체적인 내용을 빠짐없이 적어 양이 풍부한 답을 선호하시는지, 짧고, 간결한 답을 선호하시는지 등을 잘 파악해야 한다. 때로는 답안지의 중요한 부분에 색깔로 표시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을 시도할 땐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잘못했다가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너무 요란해 보여 답안지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역효과가 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 해당 게시판의 성격과 관련없는 게시글은 관라지가 임의로 삭제합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