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차문화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의 비교 > 레포트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자료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레포트 자료실입니다.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자료 내용의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차문화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5회

본문

자료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국 차문화의 역사와 특징
1) 커피 하우스(Coffee House)
2) 티가든(Tea Garden)
3) 오후의 홍차(Afternoon Tea)
4) 음용 시간에 따른 다양한 차
2. 영국에 있어 차문화와 관련한 역사적 사건
1) 보스턴 차 사건(Boston Tea Party)
2) 아편전쟁
3) 티 클리퍼 레이스(Tea clipper race)
3.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
1) 유교의 차문화
2) 불교의 차문화
3) 도교의 차문화
4) 기타 철학적 사상
(1) 풍류도
(2) 신선사상
(3) 음양오행사상
(4) 풍수지리사상
(5) 선사상
4. 동양의 차문화와 영국의 차문화의 비교
1) 일반적인 차문화의 비교
2) 동양 철학적 의미의 관점에서 영국의 차문화에 대한 고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차의 호칭에 대하여 알아보면 차는 크게 두 갈래의 흐름을 타고 'Cha'와 'Tea'로 양분되어 진다. Chasms 광동어계로 주로 육로를 통해서 북경, 한국, 일본 등 아시아와 포르투갈에서 사용하고, Tea는 복건어계로 주로 해로를 통해 유럽으로 전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다.
모든 기호품이 그렇듯이 차 역시 원래는 특권층의 전유물이었고, 중국으로부터 뒤늦게 차를 받아들인 유럽의 여러 나라에는 여전히 그 여운이 강하게 남아 있으며 각 나라의 독특한 습관들이 차문화에 영향을 및, 다기를 비롯한 그 외 차 소품 등이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국의 경우에는 17세기 중국을 통해 차문화를 수입한 영국은 홍차를 중심으로 자신들만의 독특한 차문화를 형성시켜 왔다. 특히 영국에서는 상류층만 차를 즐긴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을 위한 찻집도 생기는 등 생활 전반에 걸쳐 급격히 차문화가 보급됐다.
지금부터 이러한 영국의 차문화를 알아보고, 영국에서 차문화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자세히 알아보고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영국 차문화의 역사와 특징

1) 커피 하우스(Coffee House)

유럽 최초의 카페는 1652년 문을 연 런던 콘힐의 성 마이클 골목길 교회 맞은편에 위치한 '파스카 로제'(Pasqua Rosee)이다. 영국은 홍차의 나라라고 하지만 네덜란드와 더불어 일찍이 커피 무역을 거의 독점하였으며 1730년경까지는 홍차보다 커피를 더 즐겼기 때문에 '커피하우스'의 명칭은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커피하우스의 메뉴에 홍차가 들어가기 시작한 것은 6년 뒤인 1658년부터이다.
(생략)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